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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뉴스

부탄의 행복한 비즈니스를 만드는 방법 "GNH 인증제도"

부탄의 행복한 비즈니스를 만드는 방법 "GNH 인증제도"






  돈은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가? 나라와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정도의 부를 손에 넣었다면

그 이상의 재산은 행복과 정비례 하지 않는 다는 것이 일반적인 사회의 통념이다.

2018년 부탄은 이러한 영원한 딜레마에 보다 현명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야심찬 계획을 소개했다.

  부탄은 60년 이상 국민총행복지수인 GNH를 기준으로 개발 정책을 시행해온 국가이다. 그리고 앞으로는

기업들 또한 단기적인 이익 대신 장기적인 가치를 추구함으로써 보다 책임감 있고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운영하도록 촉구할 계획이다.

GNH는 균형을 잡음과 동시에 지속가능하며 공정하고 폭넓은 발전 모델을 통해 사회의 전반적인 행복 추구를 장려한다.

부탄은 다음 목표로는 민간 부문에도 GNH의 틀을 적용하는 것이라 밝히기도 했다.





  다시 말해 각 기업이 주주와 고객, 직원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사회와 환경에도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사업을 운영하도록 만들겠다는 큰 그림인 것이다. 이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부탄 정부는 지금까지 공공정책의 기준이 되었던

GNH 지수를 기준으로 "비즈니스를 위한 GNH 인증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GNH 인증 제도의 평가지표는 GNH 지수를 구성하는 지표 중에서도 노동자와 고객, 지역 사회, 그리고 기업 자체에 영향을 미치는

9개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 중에서 4개의 영역(심리적 웰빙, 시간활용, 건강, 교육)은 해당기업의 직원들에게서 수집한 응답을 통해 점수를 매긴다. 




가령 심리적 웰빙 점수를 측정할 때는 설문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 직업 스트레스, 정서적 경험, 애사심,직장 내 차별 유무 등을 확인할 것으로 밝혀졌다.

나머지 5개 영역(지역사회 활성도, 문화적인 다양성, 통치의 안정성, 생태의 다양성, 생활수준)은 기업에서 제공받은 자료를 기반으로 측정할 예정이다.


  기업계가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이라는 정책 기준을 받아들였고 이에 따라 수없이 많은 평가 수단이 존재하는 현 시점에서,

부탄의 GNH 읹으 제도가 내세울 수 있는 차별성은 다음과 같다. 

 우선 CSR의 가장 큰 목적이 위기관리와 홍보 전략의 수립이기 때문에 실천 방법이 돈이나 시간을 기부하는 선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고

참여 기업의 수 또한 한정적이다. 반면 GNH인증 목적은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기업 모델에 대한 근본적인 생각을 바꾸는 데에 있다.

참여 기업의 범위는 지역과 업계 상관없이 광범위하게 적용할 예정이며, 측정 또한 단순히 GDP를 넘어서 인류발전에 기여한 정도를 기준으로

하는 만큼 CSR보다 한 걸음 앞선 평가수단이다. 더불어 GNH 인증이 기업을 분류하는 기준은 국제표준화기구의 제품 분류 기준과 동일하다.



이러한 기준은 비즈니스 모델에 GNH 가치를 주입하여 기업이 사업 운영이나 제품 생산, 서비스 제공을 하는 과정에서

사회가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이렇게 사회의 행복에 투자한 기업은 세금 감면 등의 혜택으로 보상을 받게 된다.

  2017년 11월 부탄의 수도 팀부에서 진행될 GNH 실무 협의회에서는 GNH 인증 제도 출범식이 열릴 예정이며,

벌써 30여 개 국가에서 200명 이상의 참가자가 신청을 마쳤다. 이미 세계 각국의 수많은 조직이 채택해 활용하고 있는

GNH 개념과 마찬가지로, 이번 협의회는 미래 지향적이라는 공통점을 지닌 기업을 하나로 모아줄 것이다.

2018년 GNH 인증 제도는 혁신적인 마케팅과 함께 부탄 내외의 기업들에게 소개될 예정이다.




  GNH 인증으로 대표되는 "GNH 브랜드"는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준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2017년 9월에 41개 회사, 540명의 노동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현재 부탄 내에 GNH 인증을 받을 자격을 갖춘 회사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부탄의 기업들 또한 소유주와 주주들의 수익이라는 단기이익에만

치중하는 경향을 보였기 때문이다. 일부 기업들이 GNH 인증 평가 절차를 거부한 것도 역시 충분히 예측 가능한 일이었다.



  조사단이 제출한 평가 보고서를 바탕으로 일정 기준을 충족한 기업들에 GNH 인증이 정식으로 교부된다. 

인증 평가 절차는 자발적 참여를 통해 이뤄지며, 자사의 비즈니스 모델에 GNH의 가치를 투영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자유롭게 신청 가능하다.

관료주의와 정치의 늪에 빠졌던 민간 기업들이 GNH를 수용한다면 단순히 이를 기준으로 공공 정책을 입안했을 때 보다

훨씬 더 큰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만 18세에서 만 65세 사이의 노동인구 한명이 평생 일터에서 소비하는 시간은 

평균 94,080시간가량이라고 한다. 이것은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인생의 약 35%를 차지하는 비중이다. 

다시말해, 현실에서 기업과 사회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부탄이 비즈니스에 GNH를 적용하려는 진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부유하면서도 행복한 사회를 꿈꾸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