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

금융지식 - 금융시장 정의와 역할

금융지식 이야기, <금융시장 정의와 역할?>





  돈을 벌려고 하기 전에 금융지식 에 대해 이해를 한다면 좀 더 그 길이 수월해 질 수 있다.

  금융시장은 정부, 국내외 금융기관, 외국인, 기업, 개인, 금유자본가, 그리고 금융사기꾼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은 투자방식과 기간에 따라 다시 단기투자자,중기투자자,장기투자자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주체에 따라 기관투자자,외국인투자자,개인투자자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렇게 형성되는 금융시장은 서로 연결 되어 있고 질서와 체계가 있다. 그 용어가 복잡하나 본질은 단순하다.

돈이 필요한 누군가와 돈이 남는 누군가가 만나 서로의 욕구를 해결하는 것이다. 






금융시장의 정의 & 기본 구조


  금융시장이란? 자금공급자(돈이 남는사람)와 자금 수요자(돈이 필요한 사람) 간에 금융거래가 이루어지는 장소를 말한다.

금융시장에서 장소와 의미는 어디에 국한되는 개념이 아니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공급자와 수요자가 만나 거래를 하는 공간이라면

모두 금융거래가 이루어지는 장소라고 할 수 있다. 

  이때 무엇을 거래하는가?에 대한 해답은 '금융상품'이라 할 수 있다. 금융상품이란 예금, 주식, 채권 등과 같이 권리를 나타내는 증서를 말한다.

  한편 금융시장은 자금의 이동형태에 따라 직접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으로 구분한다. 이때 우리는 직간접 금융시장을 통해 돈에 대한 욕구를 해소한다.





금융시장의 전체구조

 

  금융시장은 하나의 유기체이다. 그러므로 경계를 구분하는 것이 어려우나, 금융시장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구분짓는 경우도 있다.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주식시장은 금융시장의 일부분에 불과하다. 만약 주식시장에 관심이 많은 시장 참여자라면,

이러한 금융시장의 전체적인 구조를 떠올리고 자금 흐름이 어디로 움직이는지, 어느 시장이 주목받고 있는지 등을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금융시장의 역할


  우리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돈의 직접적인 조달을 비롯해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해준다.

또한 돈을 효과적으로 굴릴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이를 포트폴리오라고 하며, 금융시장이 발전할수록 선택할 수 있는

금융상품의 종류가 다양해져서 포트폴리오를 분산시킬 수 있다.

  돈에 대한 정보 또한 제공하기 때문에 금융시장은 정보를 수집하는 데 드는 비용과 시간을 줄여준다.

시장 참가자는 금융시장의 정보 제공기능 덕분에 직접 뛰어다니지 않아도 집과 사무실에서도 편리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됐다.